Life

스마트폰 수명 확인하기

Sweet Rody 2022. 10. 7. 23:00

현대인에게 스마트폰은 이제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고, 나이에 상관없이 매우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매일 사용합니다.

 

장시간 외출이나 여행을 갈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가 충전기 혹은 보조배터리입니다.

 

현재 스마트폰은 성능과 배터리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지만, 이제는 발전할 대로 발전을 해서 획기적인 설계 기법이나 공정 자체를 뜯어 고치지 않는 이상, 성능이나 배터리타임의 비약적인 발전은 힘듦니다.

 

배터리의 지속시간은 적게는 5시간에서 많게는 12시간 정도까지입니다.

모든 사람의 사용환경이 제각각고, 절대적인 배터리의 물리용량, 소프트웨어 최적화, 사용하는 앱등의 사용환경 등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입니다. 오래 쓸수록 배터리 지속시간이 줄어드는데, 이또한 사용환경에 따라 고사양의 게임을 하면 배터리 성능이 더욱 빨리 줄어듭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20.01.01)을 살펴보면, 스마트폰의 품질보증기간은 2년이지만 배터리의 품질보증기간을 '1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1년 안에 문제가 있는 배터리는 보증을 받을 수 있지만, 1년이 지나면 품질보증기간이 지나 이상상태에 대한 귀책이 소비자에게 돌아갑니다.

때문에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갤럭시 기종의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배터리 수명을 검색하면 많은 앱이 뜨지만, 신뢰도가 높진 않습니다. 기본 설치앱인 'Samsung Members'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을 실행 해서 우측 하단의 '도움받기' -> '자가진단' -> 가장 밑에 '배터리 상태'를 눌러 확인합니다.

 

아이폰 기종의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입니다.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에서 확인합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배터리 용량이 낮아지는 것은 당연하나, 품짋 보증 기간 내인 1년 이내에 7~80% 이하로 떨어졌다면 배터리 관련해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으니 핸드폰 구입 후 1년 이내에 배터리 성능이 매우 낮아졌다면 무상 수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품질보증기간은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상태 정보' 에서 '최초통화일'을 기준으로 1년을 책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