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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지원금 보이스피싱 예방

Sweet Rody 2022. 9. 8. 13:58

02-xxxx-xxxx 번호로 '정부지원 코로나19 긴급지원금 안내'를 제목으로 문자를 받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안그래도 요즘 보이스피싱의 수법이 워낙 치밀하게 설계되어 유행에 민감하고 의심이 많은 2030 세대들도 당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문자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정부지원 코로나19 긴급지원금 안내

[Web발신]

(광고) [2022년도 1차 재난기본소득 자금지원 신청 안내문]

 

안녕하세요,

귀하께서는 [재난기본소득 자금지원] 신청대상이오나 현재까지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재안내드립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 침체로 위기에 놓인 근로자 및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지원을 위한 긴급 민생지킴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하여 기존 정책자금 이용자 역시 추가 신청이 가능하오니 마감 전 빠른 신청하시어 어려운 시기에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큰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 지원개요 : 자금지원을 통한 개인의 소비회복 촉진 및 지역경제활성화 동시 도모.

 

* 지원정책 및 지급목적

1) 임차인 지킴 자금 : 중고금리 대환, 일상 회복 지원, 경영고용 안정 등

2) 재난지원금, 소득감소 손실보상 지원 (휴, 폐업 포함), 저신용자 긴급지원 등.

 

* 지원규모 및 한도

1) 주관기관 : 기획재정부

2) 접수기관 : KB국민은행(제 1금융)

3) 예산규모 : 3조 5천억원 규모(22년 4/1분기 예산)

4) 보증기관 : 신용보증재단(보증비율 : 100%)

5) 지급방식 : 제1금융권을 통한 대리 지급

6) 지원한도 : 최소 2천만 원 ~ 최대 2억 원 이내 융자 지원

7) 적용금리 : 최초 1년 무이자, 연 1% ~ 2% 대 내외

8) 보증기간 : 8년 만기(3년 거치 후 5년 분할상환)

9) 상환방식 : 거치 후 상환기간 동안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전액 또는 일부 임의(조기) 상환 가능,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 상환유예 안내 : 상환중 별도의 신청을 받아 승인 시 6개월 간 원금 및 이자의 상환유예

* 긴급지원

1) 자금용도별 최대 5천만 원까지

2) 신용점수, 금융 연체 등에 대한 심사 없이 신속 지급

3) 임차료, 임금체불(급여지급), 긴급생계, 전월세 보긍증, 자녀학자금, 의료, 장례 등

 

* 온라인 신청 접수(전자 약정)

1) 신청기한 : 2022년 xx월 xx일(수) 16시까지

2) 필요서류 : 무서류 접수 (최종 가결 시 서류 요청)

(정책자금은 예산 범위 내 선착순 지원함으로 예산 소진 시 접수불가.

 

* 코로나19 금융지원센터

1) 상담전화 : 02-xxxx-xxxx

2) 상담시간 : 09:00 ~ 16:00 (토,일,공휴일 제외)

(상담 신청을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직접 정책 자금의 종류와 신청방법, 세부 자금별 특징, 유의사항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안내드립니다.)

무료거부 : xxxxxxxxx

 

 

 

 

 

 

 

믿음직한 제1금융권에, 기획재정부, 신용보증재단 등 공식기관의 이름을 대며

2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최초 1년은 이자까지 무이자라니, 코로나19 상황으로 힘든 상황에 놓인 사람에게 달콤하게 들릴 수 있는 악질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입니다.

 

보이스피싱에 대해 여러 매체를 통하여 수법을 익히 알고계시지만, 링크나 광고성 문구가 아니고 공식적인 정부기관과 제1금융권을 들먹이니 솔깃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경제 관련 해 평소 뉴스를 많이 보시거나 관련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적용금리' 부분이 말이 안 된다고 눈치채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요즘같은 고금리, 고달러 시대에 2억까지 대출이 되는데,

최초 1년은 무이자에, 연 1%~2% 이자를 적용시킨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신용등급이 아무리 좋아도 제1금융권의 현 대출금리는 4%를 상회합니다.

 

또한 아무리 정부 정책이라도, 수천~2억을 대출하는데 무서류 접수인 부분도 놀랍고,  금융지원센터를 빙자해 은행영업시간에 상담시간을 맞춰 놓은 것도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 속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실제로 저 번호로 전화를 해보면, 실제 은행 XX부서를 빙자하고, 목소리도 중국인, 조선족의 서툰 한국말이 아니라 실제 한국인이 전화를 받습니다.

처음에는 사용용도와 4대보험 납부여부, 사업자여부 등 대출신청 시 필요한 부분을 구두로 물어봅니다.

치밀한 부분은, 최대 가능 금액을 신청해도 어차피 그 금액만큼은 나오지 않으니, 금액을 최대한 올려서 신청해야 나오는 대출금이 많다고 합니다.

 

전화를 이어나가면 상담원이 자신을 카카오톡 친구추가를 하면 모바일신청서를 보내주겠다고 합니다.

대출을 받는 데 개인의 카톡 계정을 추가하라는 것도 말이 되지 않지만, 상담원이 한국인인데다가 본인의 상황이 절박하다면 희망을 가져 속을 확률이 높아, 이 절차도 의심없이 진행하게 됩니다.

 

 

상담원의 카톡 계정을 추가하면 프로필 사진도 제1금융 은행으로 되어 있고, 메뉴얼을 장문으로 보내주는데

맨 위에 -모바일 신청서 다운 및 설치방법- 이 나와있고 설치 링크가 뜹니다.

 

설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실제 은행에서 만든 홈페이지가 뜨는데, 홈페이지 퀄리티가 좋아 여기서도 안심을 하게 됩니다.

 

홈페이지 내 -모바일 신청서 다운- 링크가 나와 있는데, 이 다운 링크를 절대 누르시면 안됩니다.

 

이 apk 파일이 내 핸드폰에 다운로드 되는 순간, 핸드폰 내에 있는 개인정보 등이 넘어가 보이스피싱에 악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점점 진화하는 수법에 자신은 절대 보이스피싱에 당하지 않는다고 확신하고,

보이스피싱 사기꾼과 장난스럽게 대화하거나 사기에 넘어가 주는 척 하는 영상들도 많이 올라와 있어서

'요즘 누가 보이스피싱에 당하겠어' 하겠지만, 본인의 상황에 따라 희망으로 보일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