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국제전화 수신차단 방법 알아보기
최근들어 보이스피싱의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모르는 번호가 아니라,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가족이나 친구의 이름이 뜬다면 보이스피싱을 의심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보통 번호를 저장할 때 상대방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저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마트폰 자체적으로 '번호만 같으면' 저장되어 있는 이름을 띄워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1, 010-1234-1234로 저장을 했는데,
국제전화 발신으로 001-82-1234-1234로 전화가 와도 뒤 4자리 두개가 같기 때문에 친구1의 이름을 띄워줍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의 경우 전화가 오면, 저장된 이름과 함께 전화번호를 띄워주는데,
아이폰의 경우 번호가 저장이 되어 있으면 전화번호를 띄워주지 않고, 이름만 띄우기 때문에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경찰청 수사본부는
"최근 휴대전화에 엄마, 딸 등 가족의 휴대전화 번호를 떠서 받았더니 금품, 알몸 사진 등을 요구하는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이 나타났다"며 국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정말 문제가 "내가 직접 저장한 이름"으로 전화가 걸려온다는 것입니다.
이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전화 -> 설정 -> 기타 통화 설정 -> 국제전화 수신차단
수신 차단에서 통신 3사의 국제전화 서비스 번호 개별 추가 (KT:001, LG U+:002, SKT:006)
번호 추가 후 적용기준을 '입력한 번호로 시작할 때'로 변경해 줍니다.
<아이폰>
아이폰은 기기 자체에 국제전화 차단 기능이 없습니다.
때문에 아이폰 사용자는 각 통신사 별로 제공하는 국제전화 수신 거부 시스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홈페이지도 로그인해서 가능하고, 전화를 걸어 하는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국제전화 수신거부 해주시면 됩니다.
SKT 고객센터 : 1566-0011
KT 고객센터 : 국번없이 100
LG U+ 고객센터 : 1544-0010